스크랩·자료
[플레이어] 동기 부여 (어떻게 하면 게임을 하고 싶게 만드는가?)
EE-2
2015. 12. 20. 01:44
심리학의 식견을 빌려보자면 어떤 행동을 계속하기 위한 인간의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첫번째, 목적이 명확할 것 : 무엇을 위해 하는가?
두번째, 자율성 : 스스로 그 행위를 선택하고 있는가?
세번째, 피드백 : 그 행위의 결과, 능력의 향상이나 성취감 같은 것을 얻을 수 있는가?
이 세가지가 갖춰진 상태는 실은 게임의 여러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략) 이렇게 게임을 '플레이어를 동기부여하기 위한 장치'라고 부를 수 있다.
<게임 크리에이터가 알아야 할 97가지 : 크리에이티브한 게임 만들기>
158쪽.
게임 크리에이터가 게임이 아닌 것을 만드는 시대 / 후카다 코우지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