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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어] 동기 부여 (어떻게 하면 게임을 하고 싶게 만드는가?)

EE-2 2015. 12. 20. 01:44

 

 

심리학의 식견을 빌려보자면 어떤 행동을 계속하기 위한 인간의 동기부여를 위해서는 크게 세 가지 요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첫번째, 목적이 명확할 것 : 무엇을 위해 하는가?

두번째, 자율성 : 스스로 그 행위를 선택하고 있는가?

세번째, 피드백 : 그 행위의 결과, 능력의 향상이나 성취감 같은 것을 얻을 수 있는가?

 

이 세가지가 갖춰진 상태는 실은 게임의 여러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략) 이렇게 게임을 '플레이어를 동기부여하기 위한 장치'라고 부를 수 있다.

 

 

 

<게임 크리에이터가 알아야 할 97가지 : 크리에이티브한 게임 만들기>

158쪽.

 게임 크리에이터가 게임이 아닌 것을 만드는 시대 / 후카다 코우지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