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전략시뮬레이션] 오라룩스AURALUX
[기초 정보]
- 100만 다운로드 (~2016년 2월)
- 평점 4.5
- 오라룩스는 전략의 핵심을 단순화한 야심찬 RTS 게임입니다.
>>아니 근데 왜 이게 퍼즐 장르에 올라가 있냐;;; (개발자가 마켓에 올릴 때 선택한 장르)
[기본 분석]
- 심플한 컨트롤 + 전략의 다양성 >> 흥할 수 밖에 없는, 재미있을 수 밖에 없는 방향성
- 튜토리얼 = 기본 조작 배우기가 전부일 정도로 게임 습득 자체가 매우 간단하다.
그런데, 막상 플레이를 하다보면 그 간단한 조작으로 할 수 있는 전략은 많다
- 전략의 종류
<기본>
1) 기지 투자 : a. 기지 업그레이드 b. 주변 기지 정복 >>>막 시작했느냐, 국경 지대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따라 다름
2) 병력 모으기 : 크게 보면 내 땅을 넓힐 것이냐(공격형), 병력을 지키면서(수비형) 후일을 도모할 것인가에 따른 차이
<공격>
1) 타이밍 : 어부지리를 노려야. 다른 2명의 적이 서로 공격하며 병력이 줄었을 타이밍을 노려야함 >>눈치, 타이밍에 따른 공격 효율이 달라짐
2) 자리 : 뒤를 칠 것이냐, 국경선을 칠 것이냐, 어느 자리를 선점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어떤 판은 적A 나 적B 구도라서, 이 상태로 있으면 가운데에서 낑겨 힘들고
적B의 뒤를 쳐서 A / B / 나 구도가 되어야 깨기 쉬운 판도 있음
기지도 업그레이드 2,3번까지 가능한 기지가 있는가하면 1번만 가능한 곳도 있어서 어디를 먹을지가 다름
<장기플랜>
국경선 공방 / 전략요충지 관리하기(보통 먹기보다는 지들끼리 싸우라고 내버려두기) / 삼자구도를 지키기 위해 센 애부터 쳐들어가기 등
>>>>다양한 전략이 가능할 수 있는 것은 적들의 AI를 통해 밸런스를 잘 잡아놨기 때문
아무렇게나 랜덤하게 쳐들어오는 게 아니라, 병력이 많으면 다른 곳 공략 (즉, 기지투자한답시고 병력을 비워두면 그 행성은 공격당함)
내가 국경을 선점하면 함부로 못들어오게 상대방도 국경에 병력 배치
특정 맵(유저가 처음부터 너무 불리한 맵)의 경우 적당히 지들끼리 싸우기 등
AI의 패턴이 룰과 맵의 구조 안에서 훌륭하게 밸런스를 잡고 있기 때문에 쉬워보이는 게임이지만 전략이 다양할 수 있었음
- 단점들
1) 컨텐츠/시스템의 부족 : 맵들을 사서 깨고 나면 할 게 없다. 소셜요소나, PvP를 넣었으면 좋았을텐데 배가 불렀는지 그딴 거 업데이트 안하는 패기;;;
2) 일반은 너무 느리고, 스피드는 약간 빠르다.(단 몇초를 멍때리면 타이밍을 놓쳐서 전략 구사 어려울 때도 있음) 유저에게 친화적인 적당한 속도를 맞췄어야 하는데 아쉬움
3) 일부 맵은 재미가 없다.... AI 패턴에 익숙해질 수록 나중에는 공략지점이 뻔히 보여서 맵을 구매하는 게 시시해짐
PvP만 있었어도 이것보다 훨 대박났을텐데ㅠㅠㅠㅠㅠㅠ
[시스템/콘텐츠]
튜토리얼 - 맵들 - 상점 끝. 상점에서는 맵과, 스피드 모드를 살 수 있음
난이도 : 이지모드 / 노멀모드 / 하드모드 / 정신이상 모드
맵 : 안드로메다팩 양자리 오로라 오리온자리 돛자리 물뱀좌자리 정자리팩
(정자리팩은 개인적으로 너무 시간을 기다리는 게 길어서 실망. 내가 하는 조작은 초반에 거의 없고 적들의 소모전을 구경만 하고 있어야 함)
[유저 리뷰]
- 제대로 된 전략 게임. 컴퓨터와 동등한 조건, 간단한 룰. 처음에 땅따먹기 하듯 미친듯이 행성을 먹는데 모든 자원을 쏟아버리면 필패인 게임입니다. 어부지리가 될 만한 상황으로 얼마나 잘 이끌어가는가가 게임의 키네요
- 좀 더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행성을 만드는 데 필요한 양도 알려주면 좋겠고 드래그해서 선택된 애들의 양도 알려주시면 게임이 편해질 것 같아요
>>너무나 지나치게 단순하다고 느껴, 시스템 기획이 추가되었으면 하는 것
-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게임설명이나 친구초대 같은 기능들이 부족해서 아쉽네요. 하루만에 기본모드 클리어했네요 무과금유저로서는 추가맵을 만드렁줬으면...
- 전략의 핵심을 최대한 압축시켜 모바일로 가능하게끔 만든 게임... 조작법이고 뭐고 너무나도 단순하지만 전략성을 느끼기에는 충분하다 못해 넘쳐 흐를 정도
- 모아서 잡는 재미가 있네요. 이동속도가 더 빨라졌으면 좋겠네요
- 전략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눈치도 중요 >> 여기서 눈치 = 전략을 써야 하는 타이밍인듯
- 공허하고 웅장한 분위기 설탕 같은 유닛들을 보고 있다면 심취됨. 한판에 25분 정도의 플레이타임. 이런 종류의 다른 게임과는 달리, 행성을 더 적게 소유하여도 눈치게임으로 역전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맘에 들었다
- 보내는 군사량도 조절되고 무엇보다 보내고 싶은데는 다 보낼 수 있음
- 게임 한판 할 때는 신간은 한 20분이고요 그냥 정말 머리를 써야 하는 게임이네요. 멋진 전략 게임입니다
- 먹고 먹히는 재미.. 진짜 잘만든듯 리플레이 기능 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지만요
- 이동속도가 너무 느리네요 게임 속도를 좀 올리면 어떨까 합니다
- 신박하긴 개뿔 컴퓨터랑 하는 저글링 블러드구만. 맵은 겁나적고 난이도는 전부 다 쉬운데... 한판도 안지고 다깸
- 오랜만에 보는 진짜 전략게임.
- 간단하면서도 중독성이 있네요
- bgm이 조금 더 다양했으면...
- 눈치를 많이 봐야함
- 스피드가 너무 느린 것 같아요
- 나중에 버전업이 된다 생각하면 단순 맵 추가가 아닌 다양한 전략을 사용할 수 있게 바뀌면 좋겠네요 >> ??어떻게?? 조작을 다르게??
- 깝치지 말고 티끌모아 태산을 애햐 이길 수 있는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