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장르/시뮬레이션·육성

[시뮬레이션] 전염병 주식회사(Plague Inc)

EE-2 2016. 6. 11. 15:55


[기초 정보]

- 1000만 다운로드 / 4.5점 (~2016년 6월) >> ㄷㄷ 아무리 유명게임이라지만, 다운로드스와 평점수가 넘나 대단한 것

- 세상을 전염시켜 보고 싶은가요?

- 전 세계에 전염병 퍼뜨리기

  신종 전염병- NECROA 바이러스

  궁극의 병원균 만들기

  12가지 질병에 숙달되기 : 전염병 타입 선택) 박테리아 / 바이러스/ 곰팡이균류/ 프리온/ 나노 바이러스/ 생물 무기


[기본 분석]


- 컨텐츠와 모티브가 굉장히 흥미롭고 재밌다

  : 보통은 밝고, 유쾌하고, 귀여운 걸로 대중성을 잡으려고 하는데

  : 병 감염이라는 어두운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성이 높음

  >>왜냐하면, 배경지식(전세계 빈국과 부유국, 인구 많은 곳, 다습한 곳 등)을 활용하게 하고

                   죽음과 병에 대한 공포는 모두에게 보편적이기 때문에, (즐거운 것과는 별개로) 자극성이 높고 집중하게 되며

                   설사 패배(치료제 개발됨)하더라도 묘하게 나쁜 패배가 아니라는 것이 거부감도 줄임

 <<나름 기능성 게임 같은 효과도 있다ㅋㅋㅋ 유저 평에 실제로도 이런 일이 안 일어나길 한국도 치료제를 만들 수 있는 연구와 정부지원이 시급하다는 평 있음ㅋㅋ 문제의식 촉발. 현실성 있고 무섭네요 진짜 이럴까봐..라는 평 등..


- 추운 지역 / 더운지역

  건조 환경 / 다습 환경

  부유국가 / 빈곤국가

>>여러 축을 나눠서 이것에 따라 전략을 다각화 할 수 있음


- 제한된 자원(DNA)의 전략적 활용

  >>시뮬레이션류의 특징. 기초 자원은 평등하다. 오라룩스의 유닛이든, 전염병 주식회사의 DNA든

      그러나 이것을 활용하여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자원을 만들지 (오라룩스의 업그레이드) 

      혹은 효율적으로 사용해서 (빨리 유닛 옮긴다든가, 빨리 DNA 적시적절할 때 쓴다든가) 잽싸게 목표를 이뤄낼지

      전략에 따라서 자원을 운용하는 방식 (자원을 여기저기 아무렇게나 쓰며 분산시키지 말고 결합하면 효율 좋은 걸로 집중 사용)

      에 따라 승패가 갈린다 


<<너무 감염적으로도 만들어도 치료제가 생겨서 패배

<<너무 심각,치명적으로 만들어도 소수의 사람이 살아남아서 패배 (시간이 너무 끌어도 안 된다)



<시스템/컨텐츠>


~하단~

[질병]

{질병} 질병명, 시작 날짜, 일일 감염자, 일일 사망자 보여줌.

          시작 국가 선택 가능


{감염경로}

조류1 새들이 쉽게 감엽됩니다. 조류 이동은 감염성, 육상 전염성, 변이성을 증가시킵니다

설치류1 감염성과 변이성이 증가 (특히 도시)

설치류2 특히 대도시권의 감염율과 돌연별이율 증가

곤충1 감염에 민감한 곤충 보균. 곤충의 감염성이 증가하며 돌연변이 발생 확률 증가 (특히 더운 기후)

가축1 감염성과 변이성 증가 (특히 시골지역)

대기1 항공기 전염성 증가 (특히 건조환경) >> 후반으로 갈수록 공항이 폐쇄되니까, 쓰려면 초반에 쓰는 게 좋겠군

물1 다습환경 감염율과 선박 감염율 증가 >>마찬가지로 초반에 찍어두는 게 좋음

혈액1 감염성 증가 돌연변이 발생확률 증가 (특히 빈곤국)


{증상들}

불면증 : 짜증 유발 생산성 저하

편집증 : 비이성적 망상. 치료 협력 거부

염증 : 호흡 방해. 치명적 -- 마비, 발작, 편집증을 연결시킴

발작 : 일시적 기억 상실과 발작. 환자의 독립적인 기능 감소

정신 이상 : 매우 비정상적인 정서와 행동 초래. 치료가 매우 어려워짐

마비 : 치료하기가 어려워지고 치명적

혼수상태 : 치료 어려워짐

과민증 : 부유 지역 취약

총체적 장기부전 : 단기간 사망

기침 : 인구 밀도 높은 도시에 살포할 때 감염률 증가

재채기 : 감염률 크게 증가

열 : 온도 상승, 전염성 증가, 치명적

땀흘림 : 땀을 통한 유체상실은 위생불량 때문에 감염율 증가시킴. 추운나라에서 더욱 위험

발진 : 피부에 물집이 생겨 고통스러움. 감염성 상승


{능력}

약물 저항력1 부유국가에서 효과가 증가

약물 저항력2 3급, 4급 항생제 저항성을 발달시킴 부유국가에서의 효과가 증가

유전적 경화 1 연구실에서 분석되기 어려워졌음 연구 속도 감소

유전적 경화2 병원균은 실험실상태에서 재생산되지 않음 미래연구 속도 감소

유전적 개편1 병원균 DNA 변종 재구성 치료제 개발 어려워짐

유전적 개편2 새로운 변종 병원균 존재 치료제 개발이 더 어려워짐

유전적 개편3 복합적인 병원균 좌성 존재 치료제 개발 복잡해짐

열 저항력1 병원균이 고온과 더운 기후에 저항하기 위해 진화

열 저항력2 고온의 세포 파괴 고온기후 효과 증가

추위 저항력1 저온과 추운 기후에 저항하기 위해 진화

박테리아 내성1 박테리아 표면 만들어 모든 기후에 대한 내성 키우기

박테리아 내성2 두꺼워진 박테리아 표면 모든 기후 생존 능력 강화

박테리아 내성3 파괴가 거의 불가능한 박테리아 표면 모든 기후에서 박테리아의 생존 능력 강화


[전세계]

{전세계} 인류 멸종 임박. PAX-12 치료제 사용 가능 시일 >10년 30.11.2033 진행률 n%

          >>내가 어떤 식으로 질병 스킬(?)을 찍느냐에 따라서 사용 시일이 느려짐

 {치료} 아직 아무런 치료제도 출시되지 않음.

           핵심 연구 기여자 : 남아르키라, 모로코, 앙골라

           >>선진국 위주가 아닌 이유는 선진국 쪽은 미리부터 감염시켜서 생산성을 떨어뜨려 놨기 때문

               (감염 경로를 확산시킨 뒤, 증상 쪽에서 정신쪽을 찍음)


~상단~

<뉴스>

중앙아프리카 약물 조사 안전장치 제거

알제리 계엄령 선포

보츠와나 전국 비상사태 선포

서아프리카 정부 몰락

서아프리카에서 시체 소각

서아프리카에서 인체 실험 승인

아이슬란드 정부 몰락

모로코 계엄령 선포

>>바이러스가 점령할 수록 관련 뉴스들이 뜸

<<유명한데다 장기적으로도 서비스중인듯. 몇 년간?

<<UI도 직관적이다. 육각형 별로 스킬 트리 찍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