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케이드] Skyward
[기초 정보]
- 500만 다운로드 / 4.2점 (~2016년 6월)
- 하늘에 큰 여행은 단일 단계에서 시작합니다.
>>500만 다운로드 ㅎㄷㄷ;;
[기본 분석]
- 심플한 룰 + 다채로운 패턴과 특수 블럭으로 재미를 살림
- 목적은 하이 스코어 : 70 이상이면 단계 별로 보상 (새로운 패턴/블록 오픈) 있음
- i) 두 개의 블록이 있다.
ii) 블록은 번갈아가면서 고정되었다가, 움직였다가 하며
iii) 성공/실패 조건은 벽(기준점)에 붙나 안붙나.
>>이때 벽이 일자로 되어 있거나 단순히 고정된 지점이 아니라
위 벽, 옆 벽, 대각선 벽,
떨어져 있는 벽, 움직이는 벽, 등으로 다양해서 이 패턴 따라 블록을 움직이는 게 재밌음
>>간단해보이는 게임이지만,
발상 자체는 간단하지 않았을 것. 게다가 블럭 패턴이 상당히 정교하다. 패턴에서 재미를 주기 위해 꽤나 고심했을듯
- 새, 나무, 블럭이 떨어져나가는 비주얼 디테일이 상당함
>>새나 나무는 막상 기본 룰이랑 상관도 없지만, 게임의 분위기를 근사하게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함
이런 비주얼 분위기 덕분에 모뉴먼트 밸리 후속작이라는 평을 듣는듯. (비주얼도 중요하다)
- 룰의 표현이 매우 직관적이다. 2번밖에 기회가 없어요~ 처럼 설명하는 게 아니라
돌면 돌수록 점점 작아져서 사라지는 블럭.
(크기의 조절 등으로 '메시지'를 전하는 방법. 매우 훌륭함)
[시스템/컨텐츠]
<클래식 모드> : 기본 속도
<하드코어 모드> : 점점 빨라지는 속도. (탭 할 때마다 다음엔 더 빨라짐) 기회도 2번 아님 바로 작아지기 때문에 1번뿐
특수블럭들
- 속도 조절 : 달팽이 블럭 / 번개 블럭
- 시간 조절 : 모래시계 (원래는 2바퀴만 돌면 끝나지만, 여러 번 돌 수 있음)
- 방향 조절 : 반대 방향으로 돌아감
- 반경 조절 : 크게 돌아감 (먼 곳 블록까지 갈 수 있음. 스코어가 탭 별로 쌓이는 게 아니라 거리 별로 쌓이는 거라, 큰 반경이면 좋음)
>>이런 세세한 특수블럭 기획은 생각보다 오래 걸리지 않는다. (기본 요소가 있고, 그걸 조금씩 변칙적으로 만들면 되니까)
핵심은 기본 룰 만들기였을듯 (두개의 블럭과 그것의 연쇄 방향)
[유저 리뷰]
- 심플 + 중독성
- 난이도 급상승. 난이도를 조금씩 높여야지 이번 패치에 급 상승해서 오히려 하기 싫어짐
- 쉽긴 한데 그리 재밌는 소재는 아니군요
- 재밌어요. 약간 타이밍에 약한 사람은 어려울 수 있겠네요
- 간단한 게임인데도 중독성이 있네요
- 그래픽이나 플레이도 너무 좋고 배경같은 것도 너무 이쁨 지그재그랑 트위스트도 해봤는데 역시 케챱 게임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