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자료

[책] 레벨, 미션 설명

EE-2 2017. 9. 9. 20:41


* 장소 : 배경은 어디? 묘지? 동굴 속?

* 시간 : 시간은 고정적인가 유동적인가? 게임 속에 시간의 흐름이 시각적으로 표현되는가?

* 날씨 : 비, 번개, 우박, 폭풍 등이 등장하는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날씨가 변하는가?

* 스토리 구조 : 레벨과 미션에 플레이어를 위한 스토리가 설정되어 있는가?

* 스토리의 연속성 : 메인 스토리의 어떤 부분이 이 레벨이나 미션에서 강조되어야 하는가?

* 미션, 레벨의 요약 : 미션, 레벨에 대한 일종의 "리허설" 같은 완전하고 일반적인 해설

* 지형 지도 : 미션이나 레벨에 대한 조감도 

* 구체적인 목표와 목적 : 플레이어가 완수해야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

* 하위목표와 하위목적 : 플레이어에게 요구되는 부가적인 임무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

* 지형의 형태 : 어떤 곳이 다른 곳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구체적으로 묘사

* 개체 : 어떤 개체들이 등장? 정지해 있는가? 데미지를 입을 수 있는가? 어떻게 행동하는가?

* 위혐요소 : 열려있는 무덤을 만들 것인가? 무너지는 나무나 전기담장이 있는가? 모든 위험요소에 대해 정의해야 한다

* 퍼즐

* 적 : 각 레벨에는 어떤 적들이 존재하는가? 그들의 능력이 주변 환경과 어떻게 맞물려 돌아가는가?

* NPC와의 연관 : 어떤 NPC가 존재하는가? 그드르이 기능과 목적은 무엇인가?

* 파워를 올릴 수 있는 것들과 수집할 수 있는 것들 : 그 아이템의 기능과 목적은 무엇인가?

* 시각 효과 : 어떤 종류의 시각 효과를 쓸 것인가? 질병을 퍼뜨리는 구름? 시뻘겋게 달아오른 제단?

* 사운드와 음악 : 게임 플레이를 더욱 재미있게 만드릭 위해 사운드나 음악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 스크립트 목록 : 레벨이나 미션을 위해 어떤 스크립트가 필요한가?

* 인공지능 : 싱글플레이어 모드에서 게이머가 경험할 교활한 행동들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네트워크 또는 멀티플레이 : 멀티플레이 모드를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설명

* 팀 가이드 라인 : 그리드의 크기와 작업 프로세스에 대한 설정

* 게임 플레이 노트 : 팀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모은 아이디어와 노트


- 마야, 3D 맥스에 스크립트를 이용

- 랜더웨어 등 게임 개발 패키지 솔루션 사용

- 언리얼, 퀘이크, 리스텍, 시리어스셈, 넷이머와 같은 검증된 엔진 기술과 툴 사용


(the Grid; 종종 G-) 〈컴퓨터〉 그리드(Grid network)(차세대 인터넷 운영 체계).

게임 개발에서 그리드 시스템은 중요. 프로그래머들은 그리드를 기준으로 각종 위치 정보 정의

캐릭터의 행동과 상호작용 또한 그리드와 연관


- 실제로 쓰이는 게임 기획 이렇게 한다, p.2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