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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주얼/육성] 네코아츠메

EE-2 2015. 4. 3. 16:57

[기초 정보]

-100만 다운로드 (~2015.12월) >> 원래부터 게임은 다있었고 영어버전으로 한국마켓에 출간된 이후로만 이 정도인듯

- 이웃을 돌아다니는 고양이들을 모아 관찰?!

 

[콘텐츠/시스템]

 상단 메뉴>

  Cats >> Catbook : 날 방문한 고양이들과 아직 모르는 고양이들. 이름 + 방문 일자

         >> Album : 고양이별로 정렬. 내가 직접 찍은 것 (시간, 타이밍에 따라 포즈 다름)

        >>Memntos

  Shop >> 먹이 살 수 있음 (gold fish 먹이일수록 고양이 잘옴) / 장난감 살 수 있음(공, 박스, 쿠션 등) / 기타 마당 확장 등 

 Goodies >> 내 아이템 확인하고 배치 / 제거  (Auto Set도 있음)

 Camera >> 고양이들 사진 모으기. 고양이 별로(사각형 프레임), 혹은 배경 단위로(전체 스샷) 찍을 수 있음

 Gifts >> 보상 창. 고양이들이 놓고 간 멸치 모아서... 다시 먹이/장난감 사고.. (점점 더 많이 모아지는 구조). 이외에 시스템적인 보상 없ㅋ엉ㅋ

 Settings >> BGM과 SFX 조절, 언어 선택

 News >> Review와 Twitter

 

[기본 분석]

- 현실 시간과 게임 시간이 일치하는 게 매우 특이

  (보통 게임 시간은 현실 시간과 다른 법칙의 지배를 받는 설정인데, 여기서는 실제 현실에서 늦게 가면 게임에서도 놓치는 식)

  (매직 서클을 유도하기 보다는, 오히려 게임과 현실을 연장선으로 만드는 것이 목적인 듯 느껴질 정도)

- 유료화 요소는 상품에서 사는 것. 위의 요소 때문에 실제로도 고양이들을 위해 사는 기분이라 거부감도 덜함. 다양한 제품, 강요하지 않는 과금

- '게임'이라고 해도 될까 싶을 정도로 굉장히 캐주얼하고 액션성이 적은 편.

  이 게임을 하는 플레이어들은 이게 오히려 '덕후 같은 게임'이 아니라 더욱 자연스럽게 접근. 그냥 평범한 일반인들도 할 것 같음.

 

 

[유저 리뷰]

- 눈이 내렸다가 왜 다시 사라졌어요? 눈 보고 싶어요. 새로운 상품 많이 만들어주세요.

- 보는 것만으로도 힐링되는 귀염냥이들이에요! 찾는 재미가 쏠쏠하네요

- 진짜 고양이들 너무 귀여운데 업데이트 이후로 고양이도 안 오고 배경도 안 바뀌고 그러네요 고쳐주세요...

- 너무 귀엽고 게임 종류가 아닌 것 같고 사진을 저장할 수 있어서 넘 좋아요

- 정말 귀엽고 오래 신경쓰지 않아도 돼서 좋네요

- 놀 장난감들이나 배경이나 좀 더 있음 좋겠음

- 고양이 귀여워요 켤 때마다 심쿵합니다

-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것도 아니고 그냥 보는 것만으로도 행복해지네요

- 무조건 한 번 나가서 조금 있다가 들어가야 있어요

- 딱히 별 건 없는 게임인데 너무 귀여워서 계속 들어가게 되네요

- 중간중간 들어가서 고양이 사진찍고 구경하고

- 제안점이 있다면 날씨를 바꿔 보는 것도 좋을 거라고 생각해요.. 비가 오거나 눈이 고거나

- 푸시가 없는데도 계속 신경쓰게 만드는 중독성!! 고양이 못 키우는데 대리만족 해요

- 그림도 너무 귀엽고 아이템도 다양하고 고양이도 다양하고ㅋㅋ 보는 재미가 있네요

- 심플한데 소소한 재미가 있음. 진짜 일상에서 동네길고양이들 보는 느낌. 근데 지도 같은 게 있어서 다른 장소에도 가서 고양이를 볼 수 있고 장소마다 고양이 종류도 좀 다양해지면 좋겠음. 뭔가 너무 단조로워지는 것도 있고 금방 캣북을 다 채울 것 같아서 싱겁기도 함. 뭔가 수집한 고양이 정보로 할 수 있는 퍼즐 같은 미니게임도 있었으면 좋겠음. 이러면 앱이 너무 무거워질지도 모르지만 귀여운 앱이 조금 더 시시해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 재밌는데 뭔가 더 있었으면 좋겠음. 있는듯 없는듯 한게 이 앱의 매력일지도 모르지만...

<<헐.. 중간에 재배치한다고 아이템 치웠더니 고양이도 가버림ㅋㅋ 오래 머물면 멸치 많이 주는지 멸치 1개 밖에 안주고 감ㅋㅋ

 

 

(2015.12.21 수정)

 

Q. 어떻게 이런 단순한 게임이, 금세 익히고 질릴 수 있는 단순성에서

    장기적으로 플레이하게 하는 몰입이 가능한가?

 

A1) 공간 콜렉팅

 

180개 금색 멸치를 모으면 YARD를 확장할 수 있고,

280개 금색 멸치로는 새로운 집을 살 수 있음

새로운 집을 모으고, 또 모으고 끊임없이 보금 자리를 확장해가는 형태

 

A2) 고양이 콜렉팅

 각 고양이 별 앨범으로 콜렉팅

 '레어고양이'가 있어서 이들을 모으는 것도 공략에 포함

 

(2016.01.17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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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길 고양이를 돌보는 게임

 

<시스템 기획>

 

- 방문고양이 / 가게 / 장바구니 / 고양이 사진 / 고양이 선물 / 설정

 

- 먹을 것과 쉴 곳을 놓으면, 고양이들이 와서 노닐다 간다

 

- 레벨 없음.

 

- 고양이 수집 없음. (일정 시간 되면 고양이들이 떠난다고 한다. 멸치를 두고....)

 

- 고양이 사진! 수집 가능. (카메라 초점 같은 게 떠서 그 부분 캡쳐할 수 있다ㅋㅋ 나름 유저의 자율성 노린 듯 굳굳 - 단순 일러스트 수집보다 내가 하는 것 같은 기분!!!!!!!!)

 

- 멸치 : 고양이 먹이나 쉼터? 놀이감 구하기 위해 필요한 것. / 획득 방법은 고양이들에게.. + 유료 아이템 (유료화 요소)

 

 

 

장점 : 매우 귀여움 귀여움 + 컨셉으로 먹고 사는 듯

         컨셉이 평화롭고 좋다

         그리고 그런 길고양이 컨셉에 맞게 레벨 시스템도 없고, 거칠고 집요한 수집 시스템도 없는 그런 느낌....

         뭔가 단점이 될 수도 있지만 없어도 될 것 같은 그런 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