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플레잉] 이슈타리아(에이지오브이슈타리아)
[기초 정보]
- 10만 다운로드 (2015년 8월 30일)
- 무제한 콤보 본능!! 본격 액션 배틀 RPG가 드디어 등장!!
- 본격 액티브 배틀 RPG! : 시간을 뛰어넘은 전사들의 이야기가 지금 시작된다
적을 올려치기! 내려치기! 간단한 TOUCH 조작으로 본격 배틀! 다양한 스킬로 적을 퇴치하라!
스킬 시전으로 화려한 효과 작렬! 모든 캐릭터 음성지원!
이슈타리아의 전사를 각성시켜 진실의 힘을 해방시켜라!
기사단 동료와 함께 강적을 퇴치하라!
[기본 분석]
- 콤보 시스템 좋다 : 일반적인 모바일 RPG 게임과는 차별적인 콤보 시스템
단순히 콤보가 있다, 연계기가 있다가 중요한 게 아니라
콤보를 기획한 방식이 굉장히 직관적
단일한 적 : 띄운다 > 사이드 때리기 > 내리치기
다수의 적 : 사이드 연속 > 띄우고 > 내려치기
다수의 적이라도 보스가 나오면 보수부터 단독 공격하는 게 효과적
기본적으로 공간의 상승과 하강에 기반을 두고 있어서 이해하기가 매우 직관적이고 쉬움 (5개씩이나 칸을 지정해서 쓰는데도 불구하고)
콤보 시스템이 호평인 이유는 그만큼 유저들이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이때문에 참신함과 재미를 느낌
- 그런데 이 콤보 시스템도 계속하다보면 지루한 노동이 되어버린다
뒤로 갈수록 새로운 콤보를 추가하는 방식 (다시 튀기기, 더 쳐박기... 중간 내렸다가 다시 올리기 같은??)
였으면 새로움을 더해가는 재미가 있었을듯
전투에서 콤보 시스템 기획은 좋았으나 좀 더 콤보 자체가 성장하고 더 새로운 콤보를 배워간다는 '성장'에 대한 부분이 있었으면 좋았을듯
- 오버로드라고 해서 나름 에너지?? 모이면 내 나름대로 새로운 콤보를 짜볼 수는 있긴 함
- 카드 게임 요소가 섞여 있기 때문에 가챠 시스템이라는 보장된 유료화 기획을 사용
- 프롤로그, 주요 여자 캐릭터 : 귀여움 속성(고라고라 거리는 애) 거유 청순캐로 무난한 이끌림 제공
- UI나 글씨체가 낡다는 느낌은 나만 느끼는 건가
- 기본적으로 깔고 > 장면 넘어갈 때마다 부분적으로 더 까는 듯 (다음 접속부터 로딩 시간이 크게 단축됩니다)
개인적으로는 LTE 잡아먹는 느낌이지만 다운로드 부담감을 줄인다는 점에서 좋은듯?
[시스템&컨텐츠]
홈
<카드팩> ~프리미엄~ 첫회 한정 카드팩. 1000크라운으로 6성 획득의 행운을! 5유닛 세트 1회 크라운 1000개
기간 한정 왕립 피아나 학교 3000세트 6성 5성 등장확률 2배 1회 크라운 3000개
기간 한정 한정 유닛 전용 / 플래티넘 세트 카드백 .. 등
카트팩 속보 : 유저들이 5성 획득한 거 보여줌
소지 크라운 / 유닛수
~ 일반~ : 각각 카드팩 내용 보면 출현 유닛 리스트 보여줌 (전부 보여주는듯. 1, 2, 3까지 목록)
골드 카드팩 6성 유닛이 등장할지도?
실버 카드팩 5성 유닛도 등장!
브론즈 카드팩 3성 4성 카드도 등장! 스탠다드 유닛 카드팩
<퀘스트>
오래된 유적 : 3단으로 나누어져 있음. 기본 몹 2개 / 보스 몹
카드 계승/각성
계승은 레벌업
각성은 등급업 (동일 유닛끼리)
각성 시 카드는 공격, 속성, 레어도, 입수 순으로 정렬 가능
메인
퀘스트 / 카드팩 / 배틀/ 선물함 (배틀 : 늘 그렇듯 레이드 보스 출현이나 유저 간 랭킹 전. 제한 시간 내 보상..)
유닛
리스트/판매 계승/각성 덱 편셩
플레이어
기사단 / 프로필 / 팔로우 /레이드 보스 (프로필 - 레벨, 대표 캐릭터(주로 높은거) 리더 유닛, 플레이 개시일, 최종 로그인, 코멘트 리스트)
아이템
아이템 / 상점 / 교환소 / 증표 교환소
기타
챌린지 / 도감 / 스토리 / 기타(=설정) (맵 깰때마다 보여주는듯. 보이스 녹음되어 있고(일본어), 앞으로 독 몬스터가 나온다든지 위험할 때 아템 쓰라는 등 관련된 부분도 언급해줌)
<유저 리뷰>
- 시간 때우기 적당한 게임 현질 요소 크라운 많이 주는 편.. 스토리 풀보이스..
- 전투 조합 다양한 게 마음에 들지만 자칫 지루해질 수도 있음 카드게임 좋아하면서 적당히 노가다도 잘하는 사람한테 추천
- 막 자동으로 전투하는 것보다 콤보 넣으면서 할 수 있어서 좋아요
- 몬스터 길들이기 같은 형식에 지치셨다면 해보세요
- 티씨지게임 거기서거기였는데 콤보 시스템이 참신하네요
- 콤보 시스템 재밌고 할 만한 근데 돈 모이기가 힘드네
- 카드팩에서 4성 이상의 유닛 획득률이 너무 낮다
- 타격감도 뛰어나고 그래픽도 좋네요 콤보 시스템.. 지루함이 없습니다
- 일반 카드게임인데 과금 컨텐츠가 강한듯
0 몹을 콤보로 띄운 후 낙뎀으로 처리한다는 게 신선하네요 도감에서 미획득 카드를 대충이라도 살펴볼 수 있으면 좋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