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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에이틴

EE-2 2015. 12. 6. 03:03

[기초 정보]

- 50만 다운로드 (2015.12)

 '에이틴'은 지난 2015년 3월 일본에서 출시 후 1주일 동안 50만 다운로드, 9월 현재 다운로드 100만 건을 돌파한 퍼즐 모바일게임.  

 한국에서는 1월 27일 서비스 종료

- 뇌가 섹시해지는 퍼즐 RPG 에이틴

- 초감각 전략 퍼즐을 즐겨라

   꿈 속의 여신을 구출하라

   감각적인 캐릭터와 BGM을 느껴라

   18의 숨겨진 비밀을 찾아라

   다이버를 수집하고 육성하라

 

[기본 분석]

 

- 콘텐츠 기획의 승리

- 룰의 핵심도 좋지만 (기존의 퍼즐앤드래곤 식의 퍼즐의 룰에 18 연속, 슈퍼보석(?)을 추가하여 응용, 새로운 재미)

  그걸 에이틴(18)이라는 신선하면서도 자극적인 제목을 통해 풀어내고

  나아가 꿈 컨셉, 다이버 등 설정과 콘텐츠를 통해 매우 설득력 있게 풀어냄

 

- 독창성과 개성은 있지만

   그만큼 매니악한 느낌을 주고, 산만하게 느껴지는 디자인

 

- 분위기와 스토리, 컨셉이 신선해서 찾아보니까 일본 게임이었다...

 

 

[시스템/콘텐츠]

<홈> 중앙, 캐릭터들이 매번 새로고침 때마다 바뀜. 각자 대사 말하며 개성 있는 캐릭터 소개

        <스페셜> : 뱀파이어 캐슬 / 용의 아이 / 다로가 태양의 전야제 / 재투성이 공주 / 괴도들의 협주곡 /

                        꿈의 탐정이 보낸 도전자 / 정의의 시작 / 금색의 문 / 양의 습격 / 물 속성 퀘스트

                        레벨 10~50. 주로 평균 50인 곳이 많은 중상급자 (하드코어 플레이어)용 이벤트 스테이지

                        7일에 한번씩 교체됨. <괴밀아>에서 특정 기간, 특정 시간 동안 등장하는 몬스터 생각하면 될듯

                       레벨 별로 초급 / 중급 / 상급이 있기도 하며, 어려운 이벤트는 상급만 있음.

                       AP 소모양 많은 편 (일반 스테이지에 비해 2~3배 가량. 보통은 7~10. 이벤트 스테이지는 20~30)

        <드림 마스터즈> : 랭킹 배틀. 속성 마스터, 에이틴 마스터, 클리어 턴, 체인잼 생성

         <선물함>

         <크라운 보상> : 스테이지마다 잘했냐 못했냐에 따라 1~3 받는데 (프렌즈팝의 별 개념) 이 크라운 획득에 따른 보상

         <친구 초대>

          <공식카페>

          <오픈채팅>  

 

<퀘스트> : 1~8  / 9~20 / 21~32 / 33~44 .... 구간 별로 공주 1명씩

              초반에는 짧았다가 점점 더 구간의 길이가 길어지는 깨알같은 레벨 디자인 보시게나

 

스테이지를 깰 때마다 마녀 > 잠자는 공주(일반인)으로 부활 (마녀의 모습이 바뀐다.

"역시 마녀는 잠자는 공주 증후군의 증상이었어!"

잠자는 공주를 해방시켰다면 (이렇게 구출한 인간들은) '여신'으로, 18개 이상 맞췄을 때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여신이 각성될 때, 마녀 일러스트와 공주 일러스트가 빠른 속도로 겹쳤다 말았다 하면서 변화하는 연출 재밌음

 

매 스테이지마다 인물들의 대화(말 풍선 10칸 미만의 짧은 편)

대화 UI도 재밌다. 인물들 옆에 말풍선이 새로 뜨되 이전 말풍선이 보이는 형태

개인적으로 국내 일부 모바일 게임에서 풀 보이스로 넣는 것보다 (괴밀아도 풀보이로 넣음)

이런 식의 말풍선 전달이 훨씬 경제적이면서도, 전달도도 높은 것 같음

 

<다이버>

   <팀편성> : 3팀까지 꾸릴 수 있음. 상성 때문에 그런듯 (괴밀아에서도 치아리 타임 전용, 불속성 잡는 애 전용 등 있었던 것처럼)

   <다이버 강화/OverDive> : 스킬도 올릴 수 있다는 점이 재밌음 (괴밀아처럼 돈 벌이용 돼지, 경험치용 카드 등 따로 구분되어 있음)

   <파라미터 +a 강화> : 캔디 아이템으로 강화. 만렙에서도 오르지 않는 회복, HP. 공격, Skill 등 중 일부 랜덤하게 오름

                                 (2개 써서 384 회복 중 +5 늘림 / 1개 써서 HP5360 중 +30 올림 / 2개 써서 공격 1485 중 +20 올림

                                 능력치에 따라서 후하게 오르는 것과 아닌 것 있음. 회복력이 기본적으로 짜게 오르는 듯)

                                 50회까지만 가능

  <다이버 진화> : 다이버의 레벨을 최대로 올리고 진화재료를 준비하면 진화시킬 수 있습니다.

                         같은 캐릭터 A + A로 진화시키는 게 아니라 (이 경우, 다이버 강화에서 스킬 오르고 경험치 많이 오르는 정도)

                         재료 별도로 씀.

                         변신 후에는 일러스트도 바뀜. 미리 보여주면서 꼬심 (20배에서 25배 정도 오르는 것으로 능력치 변화는 아주 극적이진 않음)

  <여신> 스테이지 깰 때마다 1명씩 늘어남. 유우코 - 정리정돈 (3턴 동안 리더속성의 보석을 생성한다)

                                                            에일리 - 간식타임 (3턴 동안 자동으로 체력을 회복한다)

                                                            카스미 - 히어로 파워! (3턴 동안 다이버 전원의 공격력을 올린다)

              각 여신별로 능력이 다르며, 설정도 다름 (학생회장캐 / 소심캐 / 병약캐...) 전략에 따라 여신도 다양하게 교체 가능

  <다이버리스트 / 판매>

 

<소환>

프리미엄 소환 / 노멀 소환

누르면 멋진 달 일러스트가 뜨는데 (꿈의 무의식이 의식의 그림자라는 걸 생각하면 달 일러스트는 컨셉에 잘 맞음)

등급에 따라 달 색깔이 달라짐.

심플하면서도 게임 분위기를 잘 살리는 소환 장면

(문 열고 걸어들어오는 연출도 있음)

 

<친구>

<상점> 꿈의 결정 30개에 3300원 / 1950개에 11만원

 

 

 

[유저 리뷰]

- 제작자 아트라스광이냐? 왠지 캐서린과 페르소나를 합친 비주얼이네. 모를 줄 알았냐?

- 캐릭터 일러가 태서린이랑 페르소나랑 로그호라이즌 삘이다

- 이거... 이너월드? 없어진 이너월드하고 비슷한 게 참 많은데

- 캐릭터 많이 이쁘다

- 덱짜서 육성하는 게임은 이미 익숙하지만, 퍼즐요소 때문에 딱히 노가다하는 기분 안들고 한판한판 깨는 재미가 있음. 이벤트 개꿀..

- 모으는 거나 키우는 거 좋아하시면 좋아요 (수집)

- BGM 일러 게임 전체적 분위기가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