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장르/퍼즐

[퍼즐/캐주얼] 애니팡 사천성

EE-2 2016. 5. 5. 02:21


[기초 정보]

- 1000만 다운로드 / 4.2점 (~2016년 5월) 

 >>2013년 2월에 출시. 3년 이상 서비스된 만큼 누적 다운로드 수도 높다 (다른 애니팡류도 천만은 넘고 봄)

- 국민 사천성 게임! 애니팡 사천성! 1분의 짜릿함을 느껴보세요

- 새로운 보스 스테이지를 지금 만나보세요

   보스를 무찌르고 애벙이를 구해주세요

   Food Tree를 타고, 더 높이~ Go Go!

   넝쿨 울타리와 장애물을 피해~ 팡팡!

   내 카카오톡 친구들과 함께하는 주간순위 경쟁!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게 도와주는 다양한 아이템!


[기본 분석]

 - 룰은 쉽지만, 플레이 난이도는 상당함

 - 아이템 사용

   ~ 선택적 사용~ : 플레이 도중에 쓸 수 있음

        힌트(1개 알려줌) / 로얄 패섞기 / 스피드 포크(2쌍 없애주기) / 패 폭탄(4개 한번에 없애기)

        10개에 750 코인 / 10개 50페리 / 10개 45 페리                    / 10개 80페리   ---첫구매시 20페리는 1100원 정도

   ~사전 사용~ : 장착 아이템. 미리 장착하고 판에 들어감.

     이지 모드(같은 모양 많아짐) / 이지 콤보(콤보 유지 시간 25% 증가)

    / 타임매직(게임 시간 5초 증가) / 힌트 크래용(패를 찾지 못하면 5초 후 제거 가능한 패 알려줌) >>한판 내내 지속가능하다는 점에서 위의 선택적 사용 템들과 다름

     : 특정 타임대마다 Free로 사용 가능하기도 함. 특정 맵은 아예 사용 불가능한 것도 있음) 

   >>>아이템들을 2가지 층위로 나누어서, 다양한 전략을 꾀함

          예를 들어 시간이 여유로운 판에는 힌트 크래용을 써도 되지만 (오히려 이것이 훨씬 이득. 1회용이 아니고 지속적으로 알려주므로)

          반대로 패를 어렵게 꼬아서 낸 판에는 패 폭탄을 사용하는 것이 유리함

   >>>이런 아이템이 먹히는 이유도 스테이지 디자인을 나름 잘해놨기 때문.

         하지만 기획 인력을 보니 이건 자체적으로 디자인했다기보다, 기존 사천성 게임들의 기본적인 맵 패턴을 참고해 가져온 것으로 추측됨


 - 기본적으로 사천성 월드는 스테이지 클리어인데

   보스 스테이지 - 패가 무한으로 생성, 패를 맞추면 핑키(주인공)가 패를 던져 보스 공격

                         패를 맞출 때마다 보스의 체력이 줄어들고, 체력이 모두 줄어들면 게임에서 승리

                         보스는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핑키에게 다가오고, 다가오는 보스를 막지 못하면 게임에서 패배

                     (타임어택 + 스코어 결합. 패를 잘맞춰 스코어가 높아지면 그만큼 시간이 늘어나지만, 가만히 멍때리면 빠르게 다가와 타임종료)

                     이지 모드 : 기본. 보스는 일정 수의 패를 제거할 때마다 숫자를 세고, 숫자가 0이되면 특수한 능력 사용하여 방해(패 가리기 등) 

                     노멀 모드 : 일정 체력마다 방어 모드가 나타남 (데미지 안먹힘)

                                     코스튬의 특성 나타남. 특성(이동속도 업 등)을 잘 파악하면 보스를 쉽게 공략

                     하드 모드 : 보스 스테이지에 환경 요소 적용. 비와 눈, 바위 등 다양한 환경요소가 출현하여 시야 방해

                  >>보스를 깨면 에피소드 보상도 준다 (기본적으로 딸기는 모두 회복)

   보너스 스테이지 - 코인 / 딸기 / 보석 획득 가능.

                             딸기를 소모하지 않는 판이며, 기본 스테이지 위에 덧대어진 보너스 스테이지(클리어 시 기본 스테이지 나타남)

                             코인 패를 없애면 코인을, 보석 패를 없애면 보석을 주기 때문에(단, 보석 패는 1쌍 밖에 없음)

                              전략적으로 딸기를 없애려고 한다거나 딸기엔 관심 없이 실컷 코인 몰이만 한다든가 하며 조절 가능


   >>이런 보스/보너스 스테이지를 통해, 반복적인 시간제한 스테이지 클리어에 새로움/성장하고 있다는 감각을 가미

       소셜적으로 경쟁 랭킹이 없어도 자발적으로 높은 레벨을 위해 계속 노력하게 함



[시스템/콘텐츠]


<<사천성 월드>>

 - 스테이지 클리어가 목적 : 일반적인 퍼즐 게임(캔디 크러시 사가)처럼 이런 점점 더 어려운 판을 깨서 높은 레벨의 맵에 도전하는 것이 메인

 - 레벨 또한 내가 깬 스테이지로 노출됨

 - "먹기" 컨셉 : 시도 가능 횟수는 "딸기"로 표현되며, 패도 모두 음식 관련, 클리어 후에도 "다 먹었어요~"라고 함

   >><캔디 크러시>도 그렇고, 먹을 것을 내세우는 게 참 보편적이면서도 잘 먹히나 봄

      식욕이 인간의 본능이다보니, 사탕/디저트/음식들은 친숙한 사물이 많은데다, 종류가 많으니 개성화하기도 좋음

      게다가 거부감도 없고, 시각적 즐거움도 주는 편.

   >>이외 동물 캐릭터가 많이 쓰이는 이유도, 친숙함 + 익숙함 + 귀여움 + 시각적 즐거움 등 때문.

   >>캐주얼한 게임에는 캐주얼한(대중적인. 위반성 낮은) 소재를 가져오는 것이 중요

<업적>

 - 일일 미션 : 스테이지 플레이 15회, 스테이지 클리어 3회, 동물패 제거(월드), 힌트 사용, 딸기 선물하기, 5콤보 달성(월드), 10콤보 달성(월드) 게임으로 코인 모으기 100까지, 랭킹 모드 플레이 3회 등

 - 보스 과제 : 퇴치 점수 10000점 달성(점수 늘리기), 보스 50번 플레이하기, 보스 30번 퇴치하기 (반복 플레이), 보스 기절 150번 시키기, 보스 가드 해제 10번 시키기 (플레이하며 달성)

- 도전 과제 : 게임 플레이 Lv.7, 딸기패 선물하기 Lv.1 등, 내가 특정 행동을 얼마나 반복하느냐에 따라 과제 레벨이 올라가며 그때마다 보상 줌(코인)

- 별 3개 달성 : 스테이지별로 3개 달성할 때마다 보상을 줌. 코인 100을 줄때도 있고, 딸기 3개를 줄 때도 있고, 힌트를 줄 때도 있음


<딸기 선물하기>

- 친밀도 / 랭킹 별로 정렬 가능

<친구 초대 이벤트> 시즌2

 - 친구 초대 보내면 딸기 1개를 받으며, 10명 누적했을 때는 코인 1000, 20명 누적, 30명 누적, 40명 누적 시 보상 늘어남

<메시지함> 선물/딸기 등 받는 곳

<설정> 만든 사람들 확인하면 쿠폰 받을 수 있음. 기획자 3명, 클라 프로그래머 5명, 서버 프로그래머 2명, 아트 디렉터 1명, 배경 원하 1명, 게임그래픽 및 UI 2명, QA 1명, 마케팅 1명, 게임 사업 1명 >>기획자가 3명인 게 의외. 3명 가지고도 이만한 아이템 기획이나 맵 기획, 레벨 디자인이 다 가능하구나... 클라 프로그래머가 많은 것도 의외ㄷㄷ (서버보다는 많을 것 같았지만 제일 많을 줄이야?!)


<<랭킹 모드>>

 - 하이 스코어가 목적 with 시간 제한(60초)

 - 소셜 게임으로 친구들과 경쟁 : 주간 순위 >> 이건 어디까지나 부가적 요소. 퍼즐 게임이기에 메인은

 - 3주전 > 2주전 > 1주전 > 이번주 보여줌

 - 3개의 아이템 슬롯이 있는데, 이중 하나는 900 코인 지불해야 열림

 - 시간 5초 추가는 30 코인 / 그외 5레벨, 15레벨, 20레벨이 되어야 오픈되는 아이템들 (Easy Combo / Easy Mode 등)

 - 자주 플레이할 수록 레벨은 자연스럽게 올라감

 - 애니팡 IP를 사용한 게임답게, ANIPANG 설치해야 쓸 수 있는 템도 있음;;

 - 하단에 <오늘의 미션> 노출 : ex) 매1 15개 클리어하기! 등 

 - 랭킹 모드는 원천적으로 누군가와 순위 경쟁하는 재미. 하는 사람이 많지 않으면 재미가 없다.


  


[유저 리뷰]

- 보너스 스테이지 넣으신 거 되게 좋은 것 같아요. 많지도 적지도 않은 10초도 딱 좋아요. 근데 여지껏 플레이 하면서 열쇠로 다음스테이지 넘어가는게 조금 힘드네요 주변에 사천성 하는 사람이 저 포함 세명이라 열쇠로 넘어가기 좀 그래요. >>열쇠는 보스 스테이지 클리어하면 되지 않나? 2016년 4월 28일 리뷰인데 어째서...

- 스테이지 실패 다음에 나오는 약올리기 가능패 만큼은 천천히 10초씩 보여줘야

- 시간이 촉박해요 그래도 재밌어요

- 이지모드 주면 뭐하나요 없앨 수 있는 패가 1개, 3개라는데... 안주는 거나 마찬가지죠.

- 질리지 않고 재미있어요! 단 새로운 스테이지 열려면 열쇠가 문제. 보스맵은 너무 어렵네요. >>보스맵이 어렵다고?!ㄷㄷ

- 보스맵 난이도 너무 어려워요. 열쇠 3개 모아서 열어야 하는데 이지만 깨고 페리 7개로 여네요. 너무 아까움

- 상하이 애니팡이나 애니팡2는 이제 열쇠 없이도 그냥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가는데 사천성은 아주 대단합니다 끝까지 열쇠를 안푸시는군요... 제 주위에도 열쇠 때문에 접는 사람이 많아서... 이제 열쇠 줄 사람도 없고.. 그만 올라가게 해주세요.

- 중독성이 강하네요

- 나만을 위한 만찬. 우울할 땐 마시멜로. 달달하게 생크림 케이크. >>컨셉이 음식이라 이런 소리를 하는 건가?

- 적당히 머리 쓰기 좋은 게임

- 생각보다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