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정보]
- 50만 다운로드 / 4.7점 (~2016년 8월)
- 아무도 없는 깊은 바닷속, 외로운 산호석의 친구를 만들어주세요.
당신만의 심해가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본 분석]
- 탭류 게임에 심해 바다 컨셉, 감성적인 연출을 더해서 개성을 만들어낸 게임
- 엔드 컨텐츠로 사진 찍기, 사진 컨테스트 (그만한 비주얼과 감성적 요소가 있으니 가능)
>>스킬 '달의 노래'를 쓴 상태에서는 풍경이 하늘색 빛깔로 빛나면서 환해진다던가, 원하는 산호를 더 업그레이드해서 내 취향대로 산호석을 꾸민다거나 하는 형식
>>사진을 찍는 것을 하나의 퀘스트로 해서 생명력 보상을 주기도 하고,
>>사진 찍을 때 물고기의 노출에 따라 아쉬운 사진 / 멋진 사진 판정을 하기 때문에 (가려지면 낮은 보상) 플레이어에게 행동 유도
- VR 화면으로 볼 수 있게 제공
- 플레이 후반 물고기를 창조하더라도 생명 창조 비용은 전부 동일 : 게임의 철학이 나타나는 부분이며, 동시에 점점 고비용을 요구하는 산호와는 다른 플레이 경험을 제공함 (생명 창조 비용 동일하고, 언제나 X 2배(200%)로 효율 증가)
- 랜덤하게 오픈되는 컨텐츠(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창조 가능한 물고기들)를 통해 컨텐츠 소모 속도를 줄임
- 정형성 + 랜덤성을 (게임 장르 특성에 따라) 적절히 섞는 것이 중요
>><라라크로프트GO> 같은 퍼즐 게임은 랜덤성을 극도로 배제하고 규칙과 정형성을 중시하지만
카드나 캐릭터를 강화하는 게임들, 마비노기의 염색 컨텐츠는 랜덤성을 통해 지속적인 반복을 유도함
[콘텐츠/시스템]
<스톤>
: 기본 업그레이드 (본진 레벨에 따라 산호석 설치 가능, 산호석 설치에 따라 생명 창조 가능)
- 외로운 산호석 : 탭할 때 생명력. 25레벨마다 2배로 증가됨. 탭으로 생명력을 안 얻더라도 다른 컨텐츠 사용을 위해 올려야 함
>>하나의 콘텐츠가 1개 기능만 갖는 게 아니라 다른 컨텐츠들과 연결, 연계됨.
특히나 산호석>산호>물고기로 이어지는 흐름이 세계관 및 컨셉에도 잘 맞아서 전달이 쉽다는 게 장점
- 화산 폭발 : 매초 10회 자동 탭
맛있는 먹이 : 탭당 생명력 생산량의 5000배를 즉시 획득
달의 노래 : 5분간 모든 생명력 생산량 500% 증가
노틸러스호의 잔해 : 매분 30회 자동 탭
신비한 조개 : 탭당 생명력 생산략 110% 증가
빛나는 소리 : 스킬 쿨타임 5% 감소 (영구적)
<산호>
- 연약한 가지산호 / 싱그러운 해초 / 붉은 부채산호 / 신비의 불가사리 / 새하얀 말미잘 / 진주빛 말미잘 / 푸른 버섯돌산호 / 진홍 나팔돌산호 ....
>>업그레이드와 함께 게임 화면 속의 3D 이미지도 바뀌기 때문에,
>>>><거지 키우기> 같은 게임의 알바들은 레벨 업에 따라 스토리가 오픈되었다면 (화면에 보이는 변화는 없음)
<어비스리움>은 레벨 업에 따라 이미지가 바뀜 (화면에 보이는 것을 핵심 재미로 내세우고 있기 때문)
<물고기>
- 종류 + 외형 배리에이션으로 구분, 하위 종을 수집해야 상위 종을 창조시킬 수 있음 (생태계 고려?ㅋ)
- 퍼퓰라 크라운 / 레드 크라운 / 블루 크라운
- 파피어 고비 / 블루 밴디드 고비 / 헬프리치 고비 / 랜달스 고비 ...
- 블루탱 / 아킬레스 탱 / 크라운 탱 / 옐로우 탱 ...
>> 예를 들면 탱을 오픈하기 위해서는 고비 5마리가 필요하고
패럿피쉬를 오픈하기 위해서는 나비 3마리가 필요한 식
>> 고비이기만 하면 모양은 상관 없기에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원하는 색상의 고비나 탱을 모을 수 있음
- 보상 : 생명 창조시마다 탭당 생맹력 / 초당 생명력 200% 증가
<마법>
- 광고보고 무료 생명력 받기
- 생명의 기운 : 15초 간 모든 생명력 생산력 2배 증가 - 보석 100개
- 바다의 선물 : 1679J 생명력 즉시 받기 - 보석 200개
- 천사의 선물 : 6716J
- 신의 선물 : 16792J
>>받은 생명력의 양이 다른 거 봐서, 고렙으로 갈수록 보석을 쓰는 게 나을듯
<상점>
- 광고보기, 현질 아이템 쓰기
~ 닫은 후 하단 ~
<사진찍기/VR>
- UI 창을 닫으면 나옴
~ 상단 ~
- 이주의 사진
- 목표 달성 : 업적. 레벨 달성, 생명력 보유, 물고기 수집, 탭하기, 스킬 사용하기 등
- 설정
[유저 리뷰]
- 고래가 인상적이어서 앱을 설치했는데 재밌네요. 힐링되고 중독성 있어요. 바위가 말할 때마다 마음이 약해져서 계속 클릭만 해댔네요. 게임 지우려고 했는데 고래를 보니까 느낌이 묘해서 안 지웠습니다.
- 최고의 힐링게임! 압주랑 비슷한 분위기를 띄고 있지만 이건 생존게임이 아니잖습니까? 추가했으면 하는 건 살짝 맵을 더 넓힐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네요. 바위 몇개 추가되는 거 말고 그냥 맵전체를 어느 정도 볼 수 있게 만들면 더 좋을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O로 가는 구간부터는 게임 플레이가 엄청나게 들어서 힘드네요. O에서 P로 넘어가는 구간이 헬이네요.
- 청새치랑 고래상어 좀 나오게 해주세요. 자력으로 채울 수 있는 조건이 아니라 도무지 모을 수가 없네요ㅠㅠ 흰 긴수염고래까지 샀는데 더 이상 할 게 없어서...
- 몽환적이고 환상적인 꿈 같은 게임입니다. 돌이 "흰긴수염고래가 보고 싶어..."할 대마다 마음이 찡해요. 이런 게임 이 세상 어디에도 없을 겁니다. 제가 아침마다 이어폰을 끼고 이 게임을 합니다. 행복해요 감사합니다.
<<디렉터 1명, 개발자 2명, 아트 1명, 사운드 1명
>>아트는 외주 줬나보다 1명이서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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