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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전투도와 세계관 / 마비노기-아키에이지-와우

EE-2 2015. 3. 5. 01:30



<마비노기>

 

목가적 세계관 배경

몬스터들도 그다지 심하게 호전적이진 않음 (티르코네일부터 선공형인 늑대가 있긴 하지만)

유저들에게 얘는 선공형이다, 얘는 전투 반응 속도가 어떠니 조심해라 등이

지역을 지나갈 때마다 알림으로 뜸

1:1

1:다 (대기 타는 몹)

1:다 (다굴 침)

잘 구분되어 있고 유저에게도 알려줌

 

 

<아키에이지>

중간 정도

사실 자유도나 유저행동을 매우 중시해서 (주체성)

먼저 싸움을 걸지 않는 이상 가까이여도 선공 안당함

어쩌면 <마비노기>보다 더 친근함. 초반 퀘스트부터 눈사자 부둥부둥이나

부상당한 눈사자 데려다주기... 아기 사슴 옮기기... 이런 퀘스트들이 있으니

어느 정도는 1:다 (전투 상태에서 근처면)

 

 

<와우>

매우 호전적

몬스터는 물론이거니와 마비노기나 아키에이지에서는 그냥 좋은 친구친구인 가축마저 죽일 수 있음 (닭, 소 등)

몬스터 매우 선공 성향. 거의 대부분.

필드를 뛰다 보면 다 쫓아옴;; 환장... - 아 초보 쯤에 무슨 박쥐들은 그닥 선공 아님.. 거기 빼고 거의 다인듯 선공;;

근처에만 가도 반응해서 선공...

얼라/호드 대립적 세계관 쌈질도 이해가 갈지경...

워낙 호전적인 세계관. 비교적 초보(30레벨 대) 퀘하고 있는데도 지역기 겹쳐서 쳐맞음

존나 디폴트가 1:다 (근처다 싶으면 건 다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