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장르/보드게임·오락실게임

게스후(스무고개 보드게임)

EE-2 2016. 1. 25. 00:38


기본 설명

http://www.eqpuzzle.com/src/products/products_detail.php?product_mst_id=0060_00037



[기본 분석]


이미 관습적으로 퍼져있는 기초적인 게임, '스무고개'를 보드게임 형식으로 만듬


일반적인 스무고개와는 달리, 기본 선택지(24개)를 제공하고

선택지 안에서 조건(여자/남자, 수염 유/무, 가면 유/무 등)이 있어서

스무고개를 좀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끔 함


2인용 보드게임으로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구조물들

1) 선택지 판

  인물(일반 남자. 백인/흑인, 남/녀, 수염 유/무, 이름) (캐릭터의 경우 모자 유무, 가면, 눈이 보이나 안보이나)

  동물(귀모양, 색상) / 공룡(뿔, 무늬, 기타 생명체 같이 묘사했는지 등)


 >> 선택지 판이 다양해야 이 게임의 묘미가 산다

      기본적으로 스무고개이긴 하지만 선택지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2~3번 하다보면 패턴에 질릴 수 있음 (할 수 있는 질문이 어느 정도 제한되어 있기 때문. 인물 판을 보고 '뿔'을 물어볼 수 없음)



2) 선택지 판이 2쌍이며, 2개의 선택지 판을 대칭적으로 꽂을 수 있는 (그리고 상대방이 안보이는) 

    받침대

    받침대에는 0~5의 점수판이 있어서 5전 3선승제, 3전 3선승제, 단판승 등을 할 수 있다.

    정답을 못맞추면 상대방 점수가 +1 올라가서, 일반의 스무고개에서 정답/오답이 전부였다면

    어느 정도 전략상으로 '찍기' 등도 가능함 (찍었다 틀렸도 다음에 맞추면 1:1)



그래도 게임 자체가 단순하고, 기존의 스무고개와 차별되는 큰 차이점은 없음

'게스후'라는 제목으로, 범인이 누구냐? 라는 설정을 넣었지만, 룰 자체와 크게 상관 없음


다만, 기존에 관습적으로 존재하는 게임들을

어떻게 '물리적으로 구현' 하느냐에 대해서 참고할 만한 요소들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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