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장르/리듬

[리듬] 리듬스타

EE-2 2016. 8. 12. 12:28

[기초정보]
- 50만 다운로드 / 4.1점 (~2016년 8월) >> 7월 말에 출시했으며 거의 보름 만에 달성한 기록
- 1000만 유저가 기다렸던 그 리듬 게임
  이제, 모두 리듬타! '리듬스타'
- 1000만 다운로드의 신화, 리듬스타가 돌아왔다
  누구나 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스테이지 모드
  원하는 곡을 마음대로 자유모드
  진정한 승자를 가려라 리듬스타 대회
  3~9KEY까지 다양한 노트 제공

 
 
[기본분석]
- 유명 클래식 리메이크 + 밝은 풍의 자체곡으로 노래 라인업 좋음
- 여기에 과거 성공했던 게임 IP(지적재산권?)로 홍보하고 + 최근 모바일 게임에서 입증됐던 성공 요소들(캐릭터 가챠, 몬스터 공격으로 성취도 표현, 업적 목록 등)
- 대상 유저층은 10대~20대 유저층인듯함. 초반에 학교 목록을 선택한다든지, 귀엽고 아동풍의 이미지, 밝고 경쾌한 노래 등. 
- 유저 의견은 잘 수용하느 편. 하트 1개에 20분, 15분이 너무 길다니까 10분으로 줄이고. 자유모드도 하트 무제한으로 만드는 등.


[시스템/컨텐츠]
<스테이지 모드>
- 1~12 스테이지가 있고, 다음으로 넘어가려면 골드나 다이아를 사용
- <프렌즈팝>과 매우 유사한 스테이지 디자인.
- 각종 아이템들 : 미스 방패 (MISS를 PERFECT로 5번 바꿔줍니다)
                  알약 (HP가 150% 증가합니다)
      교통 표지판 (배율을 1배속으로 고정해줍니다)
                  가위 (기본 배속 외에 모든 옵션을 제거합니다)
       슈퍼 판정 : 판정 영역을 넓혀서 쉽게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대략 클래식 리메이크 7 : 3 자체곡 같은 느낌
- 스테이지가 올라감에 따라, 같은 곡을 노트 패턴이 바꿔서(3KEY에서 4KEY, 5KEY로) 플레이하게 하기도 함
- SPEED 옵션은 기본 1에서 1.5, 2, 3배까지 가능하며, 옵션을 넣으면 스코어가 높아지는 듯 (반드시 보장하는 건 아니며, 수행이 이상하면 아무리 옵션을 붙여도 낮은 스코어)


<자유모드>
- 리듬스타 대회(준비중)
- 3~9KEY까지 있으며, 내 퍼센트나 등수를 알려줌
- 플레이 시 클로버를 획득해서 행운상자를 열 수 있음
 >>이것도 기존 모바일 게임에서 가져왔군... 쿨타임 꽤 긴편


<히어로>
- S등급~D등급.
- 토토 : 능력~보유 시 하트 충전시간 4% 감소
        : 캐릭터 설명 - 댄스팀 '트윙클'의 멤버 토토. 댄스팀 단장이 멤버들의 워급을 갖고 도망가는 바람에 졸지에 땡전 한 푼 없는 신세가 되었다. 다행히 지인의 도움으로 걸그룹 QQ의 백댄서로 아르바이트하고 있다.
  뿌아로 : 능력~골드보상 20% 증가
           스킬~적의 약점을 찾아 팀원에게 알려주는 뿌아로. 상대는 일정 시간 동안 방어력 감소
     설명~뿌아로 탐정 사무소를 운영하는 뿌아로. 장난기 많고 허풍쟁이지만, 사건 해결률 99%를 자랑하는 명탐정이다. 1%의 미제 사건은 Dr.R이 의뢰한 사건으로, 뿌아로는 마음의 짐을 덜고자 고전 음악가의 자료를 수집하면서 Dr.R을 돕고 있다.
  베토벤 : 능력~최고 확률로 퍼펙트 판정 15회 증가
           스킬~내재된 화를 화염으로 내뿜는 베토벤. 화염 덩어리는 적진에 무작위로 떨궈진다.
     캐릭터 설명~음악에 대한 순수한 열정으로 가득 찬 베토벤. 뾰족 머리가 그의 까칠한 성격을 대변해주듯, 그는 사랑과 인간관계에 있어서 늘 불안정하다. 외계의 공격으로 청력에 손상이 오면서 자신을 점점 내면에 가두기에 이르고, 급기야 '불멸의 연인'이라는 환영까지 만들게 한다.
     >>현실 베토벤의 청력 상실을 외계의 공격으로 그럴싸하게 재해석함ㅋㅋ


<랭킹>
- 클리어 / 별 / 학교 / 교내

    
<우측 상단>
- 환경 설정 : 배경음/효과음/싱크조절/진동조절beta!/알림 메시지 등등..
- 페이스북 연결 : 친구 초대
- 업적 : 유저 레벨, 스테이지 클리어, 순위 역전, 별 수집, 음악패턴 오픈 등등...
 >>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가능한 모든 반복적인 액션/수행에 대한 업적을 정할 수 있음 (다른 게임도 마찬가지. 일단 무언가 조작이 되고,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건 업적으로 때려놓을 수 있음. 다만, 어느만큼의 간격으로 보상을 주느냐가 관건. 너무 자주 주는 것도 안 되고, 너무 드물어도 안됨. 플레이 시간에 따라 이 정도에서 미션을 주고, A미션을 수행하면서 B미션도 자연스럽게 수행률이 올라가는 등 연계에 대한 부분까지 포함해서 보상 주기를 정해야)
- 우편함 : 선물함 / 메시지함
- 카페 (바로 연결)

 
 
[유저리뷰]
- 캐릭터의 영향력이 너무 큰 것 같네요. 높은 편의 공격력 5레벨 B급 캐릭터 3개로 정확도 99.78퍼 올콤보 클리어해도 별 3개가 획득이 안 되는 게 말이 되나요. 고급 뽑기를 해도 S급은 커녕 A급도 안나오면서 말이죠. 순수 실력으로 겨룰 수 있는 게임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이 정도는 아니지 않나? 근데 캐릭터 제도가 어느 정도 실력 외에 현질빨을 부추기는 건 있음 (프렌즈팝도 그렇고 요새는 가챠 시스템 넣으려고 캐릭터 뽑기가 기본으로 들어가네. 그만큼 검증된 BM이라 그렇겠지)
- 누구나 폴더폰 시절 한 번쯤 해봤을 추억의 게임. 클래식도 좋지만 다른 노래들도 너무 좋아요 편곡되면서 더 재밌어졌어요. 다 좋은데 한 가지 아쉬움이 있다면 워프 게이트를 여는데 돈이 너무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 기존 리듬스타 느낌 그대로 유지하면 성공할 수 있었을텐데 어느 리듬게임이랑 다를 바 없이 내놓으면 누가 하냐
>> https://www.youtube.com/watch?v=bnV_mv0c9H0 옛날에도 비슷한 것 같은데? 9키 기반에... 그리고 리듬게임은 아예 노트의 배열을 다르게 하지 않는 이상(렛츠고클러빙처럼) 크게 달라질 수 없지 않나? 노래 라인업이 달라지거나.. (게임 테마)
- 옛날처럼 원하는 노래를 음표로 다운 받고 행성 등등도 그냥 옛날처럼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누를 때 진동이 있었는데 없어지니 허전하고 곡 선택이 자유로웠으면 좋겠어요.
>> 그렇군. 노래 라인업이 달라졌군. 예전에는 <잔혹한 천사의 테제> 등도 가능했지만... 이제는 저작권 문제? 진동은 넣을 예정인듯
- 예전이랑 같은 건 키패드 3개씩 뒤로 나 있는 것? 그 외엔 다른 리듬게임이랑 비슷한데 계속하다보니까 보상도 후하고 재밌는 것 같음
- 행성이 그립습니다. 챕터말고 행성으로 하는 게 좋겠군요.
- 이름만 빌린 3류 리듬게임이네요. 리듬게임에 스테이지 모드란 게 나온 거부터도 노답인데... 피쳐본 시절 리듬스타의 꽃이었던 스킨과 음표로 노래는 구매하는 건 없고 캐릭터빨에 하트... 너무 실망스러운 게임입니다.
>> 스테이지 모드는 모바일 게임(RPG, 퍼즐류)이나 다른 리듬 게임에서도 폭넓게 쓰임. 스테이지 모드 / 자유 모드 구분한 건 좋은데. 다만 예전에는 실력에 따라 음표가 많아져서 원하는 노래를 살 수 있었나 봄?!
- 예전 리듬스타 경우 무제한 플레이에 제한없이 게임을 해왔는데 지금은 하트에, 캐릭터 등급을 따져 강화시키며 게임을 진행해 점수 차이가 나게 되는 건 어리둥절.
- 게임 상단에 몬스터 잡는 거 왜 만들어놨는지 모르겠음
- 9키의 편의성, 원활한 골드수급 혹은 자유모드의 곡을 일정 주기로 로테이션 돌려 로테이션 기간 동안은 그 곡을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나름의 대안책. 체험판처럼 플레이 해볼 수 있게 해달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