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는 개발자로 하여금 개발자로 하여금 게임플레이의 기능적인 부분들을 세세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캐릭터, 개체, 아이템 등을 소개하면서 폴리곤으로 이루어진 게임 환경(평면, 구 , 원뿔, 원기둥 등의 기본 도옇왁 이들을 적절히 조합해 만든 폴리곤을 이용하여 만든 게임 환경을 의미한다)을 구축하는 과정. 게임플레이를 만들어내기 위해 각각의 스크립트들을 어떻게 제어할 것인지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 개체, 아이템 등의 다양한 행동 양식(액션)은 스크립트에 의해 제어된다. 스크립트는 대부분의 개발사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게임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많은 게임 엔진들은 복잡한 행동 양식을 쉽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스크립트 언어를 지원하고 있기도 하다.
예를 들어 몬스터가 농가와 건초 창고 사이를 돌아다니고 잇다고 생각해보자. 만약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본다면 플레이 쪽으로 걸어가게 할 수 있다. 플레이어가 피를 흘리고 있다면 그에게 달려가게 할 수도, 무기를 가지고 있다면 플레이어로부터 달아나 건초 창고쪽으로 도망치게 할 수도 있다. 최근의 게임 개발 환경에서 이정도의 행동 양식은 그리 복잡한 것으로 쳐주지도 않는다. 하지만 이러한 각각의 행동 양식을 일일이 C++로 직접 코딩한다는 것은 지겨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스크립트 언어는 말 그대로 이런 행동 양식들을 "스크립트화(시나리오)" 함으로써, 프로그래밍보다는 행동 양식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behavior monster;
if (monster ->ide) {
monster -> walk(barn);
monster -> wail(farmhouse);
monster -> walk(silo);
}else (monster->see(player)) {
if (player -> bleeding) {
monster -> run(player) ;
} elseif (player -> has_weapon) {
monster -> run (silo);
} else (monster->walk(play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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