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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플레잉] 포켓몬 퀘스트(Pokemon Quest)

EE-2 2018. 8. 4. 11:59

[기초 정보]

- 100만 다운로드, 4.4점 (2018년 4월)

- 네모난 포켓몬들이 대활약! 시끌벅적 탐험 rpg 포켓몬 퀘스트

- 간단한 조작으로 시끌벅적한 탐험 >>>모바일 특성을 잘 캐치함

네모네모한 포켓몬을 동료로 만들자 >>> 사실상 이 게임의 킬러 컨텐츠

포켓몬 굿즈로모양 바꾸기 >>> 공간 꾸미기. 이 게임의 엔드 컨텐츠 >> 단순히 꾸미기만 하는 게 아니라 모양바꾸기 굿즈는 탐험 효율성 높이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컨텐츠 순환 이루어짐

 

[기본 분석]

- 포켓몬 캐릭터라는 불굴의 ip가 평범한 모험형 알피지(라이트한 버전)에 얼마나 강력한 재미를 불어넣을 수 있는지를 입증, 게임성은 메카니즘 뿐만 아니라 캐릭터와 컨셉에서도 좌우된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

- 포켓몬고go도 그렇고 포켓몬 퀘스트도 그렇고 포켓몬이라는 ip에 잘 맞는 장르를 택했음. 그저 유명한 ip를 가져다썼다고 무조건 잘 되는 게 아니라, 그 ip에 맞는 장르를 택해야 시너지 효과가 난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

 

- 재미를 느꼈던 포인트

1) 요리를 하면 그거에 맞춰 포켓몬들이 찾아오는 것

>>탐험을 통해 요리재료를 수급하고, 그 재료로 요리를 만들면 새로운 포켓몬을 얻을 수 있다는 순환 구조를 깜찍한 설정에 잘 녹여냄

2) 탐험은 실패했지만, 경험이 쌓여서 에뮬렛을 추가로 넣을 수 있게 됨

>>실패해도 리트라이를 해보고 싶게끔 하는 게 동기유발, 안 접고 게임 시키는 데 있어 중요함

- 노잼 포인트

: 섬 탐험 2-1에서 좀 죽으니 하기가 싫어짐

>>최소한 3-몇이 될 때까지는 쉽게 쉽게 깨주게 하는 것이 좋다고 봄

>>사실 에뮬렛만 좀 세팅해줘도 쉽게 깨지만, 죽은 다음에 이렇게 해서 강해지세요 라고 안내 안해주고 못 가져가는 템 가져갈래 말래만 물어보는 점이 별로

 

사실, 포켓몬들이 내 캠프에서 그냥 돌아다니는 거만 봐도 귀엽고 재밌다

아트랑 애니메이션 담당자한테 상줘야 할듯

 

 

Bm

모양꾸미기 굿즈 판매

박스 확장 (인벤토리 팔이)

>>포켓몬 뽑기 같은 것은 없다. 게임의 핵심 콘텐츠에 대해서는 게임성으로 승부보겠다는 (빨리 수명을 깎아먹진 않겠다는) 의지

 

 

[시스템, 컨텐츠]

<팀 편성> 중앙 하단

근거리형과 원거리형 구성에 따라 포메이션이 정해짐. 전방에 있는 포켓몬이 상대의 타깃이 되기 쉬운 포켓몬.

>>세븐나이츠나 오버히트에서는 훨씬 더 정교하게 포메이션이 정해져있음. 5종이나, 전열 중열 후열에 따라 자율배치해서 효율 올리기 등.

>>그에 비하면 훨씬 단순한 구성이지만, 오히려 라이트한 대중 유저들은 이렇게 단순하게 ‘전방’ 정도만 구분하는 것도 충분하며 오히려 학습 부담이 적어 좋게 다가올 수도 있다.

<특훈>

포켓몬을 특훈시키면 경험치를 올리거나 기술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특훈하기 위해서는 다른 포켓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특훈을 도와준 포켓몬과는 특훈 종료 후 헤어지게 됩니다

>>설명이랑 설정을 되게 귀엽게 써놨다ㅋㅋㅋ (사실상 그냥 녹이는 거)

>>ㅋㅋㅋ연출 박차고 지나가는 거야ㅋㅋ

 

<탐험>

- 웨이브 3개로 깨는 식

- 죽어도 시간 지나면 다시 부활한다 >>3명 넣었고,

 

<캠프>

- 요리 만들기 (탐험 횟수에 따라 완료됨. 캠프 꾸미기와 탐험이 유리되지 않도록 확실히 연계시킴)

 

 

[유저 리뷰]

- 생각보다 스토리? 뮤츠까지는 깨기 쉬움. 당장에 12000 정도만 되면 스토리 끝까지 볼 수 있다.

- 컨트롤 체감이 진짜 최악이다. 벽에 끼질 않나 스킬은 적을 바로 앞에 두고 멀리 안드로메다를 향해 발사한다. 흩어지는 적한테 달려가 죽기 태반이다. 차라리 수동조작을 지원했으면 어떨까 싶다. >>> 자동 사냥에서 흔히 발생하는 문제인데, ‘모험’ 같은 컨셉으로 돌아다니는 식의 맵 구성을 취했기 때문에 더더욱 단점으로 도드라져 보임. (하지만 수동조작 지원하면 그만큼 테스트 비용이 많이 들었을 것이며, 쓰는 사람도 많지 않았을듯)

- 아기자기하고 재미있어요. 컨트롤 요소도 넣어줘서 좋네요. 다만 맵을 마음대로 돌아다니게 해줬으면 더 좋았을 거 같아요. >>>맵이 모험틱하게 공간으로 짜여있다보니 실제로 돌아다녀보고 싶어하는 유저들도 있음. 하지만 이러면 조작하기 빡세질 텐데. 미들코어 알피지처럼 한 손으로는 이동 한 손으로는 스킬 사용을 동시에 해야함. 조작감 개선도 많이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