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장르/시뮬레이션·육성

[캐주얼/RPG/시뮬레이션] 게임개발국(Game Dev Story)

EE-2 2016. 2. 13. 01:34


[기초정보]

- 100만 다운로드 (~2016년). 카이로 소프트의 유명 게임으로 이전에도 수많은 플레이어/다운로드 수 있었을듯

- 당신도 비디오 게임 업계의 최고가 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 캐주얼 게임으로 등록되어 있는데, 내 생각에는 캐주얼 류는 아닌 것 같다.

     이것과 비슷한 류의 <내꿈은 정규직>이 RPG기도 하고(물론 그 게임은 인턴>계약직>정규직... 등으로 이어지는 역할에 초점을 뒀으니 그렇지만), 경영 시뮬레이션 느낌도 나기 때문에 왜 캐주얼로 분류되어 있는지는 좀 의문

>>한글화가 안 된 것은 물론 미리보기도 광고 문구 따위 없다.. 그냥 게임 화면 캡처


[기본 분석]

- 선택과 전략 : 플랫폼, 장르, 형식, 방향성 정해서 게임 개발. 개발자도 여러 조건(패러미터, 실력, 급여) 고려하여 전략 짬

- 단계 별 발전 : 프로젝트 런칭, 게임 출시, 홍보/라이센스 등의 게임 개발 프로세스를 단순명료하게 단계별로 잘 보여줌. 1년에 한 번 게임쇼까지..

- 메타적인 유머 : 게이머들에게, 게임 개발을 소재로 한 게임을 플레이시키다니. 참신한 소재 설정. 플레이어들 평점 등도 나오는 깨알 재미 


[시스템/컨텐츠]

<개발> 새로운게임 - 플랫폼(PC 게임, Microx SX) / 장르(퍼즐, 시뮬레이션, 어드벤쳐, 트리비아, 교육, 테이블) / 타입(해적, 동물, 로봇, 역사, 닌자, 리버시, 골드, 마라톤) / 디렉션(노멀, 스피드+20%, 퀄리티+30%, 리서치+30%, 예산+ +100%)

           계약 - 게임 시나리오, 게임 만화, 캐릭터 디자인

<직원> 교육, 레벨업, 고용, 해고

<행동> 광고, 아이템 사용(애들한테 박카스 같은 거 먹이면 효율 올라감ㅋㅋ 리서치 데이터도 더 모이고), 자리 바꾸기

<정보> 작품 / 직원 목록 / 연구 / 상  >>20년 동안? 운영해서 실적 보는 거니까 이런 란 필요한듯

<시스템> 저장 / 옵션 / 설명서 / 고득점 / 게임 나가기


[유저리뷰]

- 게임 회사를 경영하는 게임이라니 신선한 소재

- 게임 데브 타이쿤이라는 게임을 엄청나게 따라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