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 정보]
- 50만 다운로드(~2016 2월) 카이로소프트의 게임 시리즈 중 하나
- 몰 관리 시뮬레이션 게임. 우뚝 솟은 거대한 쇼핑몰을 디자인합니다.
>>지들도 시뮬레이션 게임이라고 하면서 왜 캐주얼로 등록요...
>>중간까지 플레이 가능하고(한 5층 구간), 이후에 유료 버전 구매 방식인데 1만은 다운로드했네 그래도. 역시 웰메이드 게임.
[기본 분석]
- 시뮬레이션 류의 정통적인 게임성을 살리면서도, 정교한 기획이 돋보임
- 게임 개발국이 독창적인 소재로 승부봤다면, 메가 몰은 '백화점(?) 운영'이라는 테마로
식료품점, 슈퍼마켓, 꽃집 등 다양한 상점과 화장실, 휴식공간, 인근 개발, 직원 고용 등 다양한 요소를 하나의 테마 안에 잘 녹여냄
- 개인적으로 게임 개발국보다 재밌었음. 게임 개발국은 발상이 좋고 참신해서 게이머들이 유머러스함을 즐기는 느낌이라면
메가 몰은 운영, 시뮬레이션의 재미를 아주 정교하게 기획해서 승부 봄
[시스템/컨텐츠]
<Build> Facil : 복도, 제거, 이동, 계단, 에스컬레이터, 공중전화, 자판기, 장난감뽑기, 휴식 공간, 화장실, 식물 정원
Store : 식료품점, 카페, 제과점, 꽃집, 가정용품(Home Goods), 슈퍼마켓
Special : 영화관, 아쿠아리움 등
<Invest> 근처 주택가 개발, 버스 정류장 개발, 쇼핑몰 수직 확장/수평 확장, 주차장 건설 등
<Action> Rank up (1성~5성이 있어서 매출액, 상점수 등을 충족시키면 올라감)
Buy Plan : 스토어 플랜. 하트를 쓰면 캔디 스토어, 북 스토어, 락커, 케이크 샵 등을 추가로 건설할 수 있다.
Hire Staff : 1~4층, 5~8층 담당자를 설정할 수 있으며 Atten Serv. Cont. Salary 등 다르다. (예를 들어 5층 하나뿐이면 싼 애 씀)
Advertise : 팜플렛. 온라인 광고. 프린트 광고 등. 한 달 단위로 나감 (핫한 시즌엔 굳이 광고 안해도..?)
Hold Sale : 하트를 소비하고 손님들을 더 끌어모음
<Info> 스토어 리스트, 고객, 콤보(상점이 한 층에서 콤보대로 배치되어야 함) 등..
<System> 저장 환경설정 등..
>>상점 배치 또한 하나의 콘텐츠인데,
콤보처럼 한 층 내에 어떤 순서로 배치하느냐에 따라 매상이 달라질 수도 있고,
고객들의 동선을 따라가면서 어떤 순서로 구매하느냐를 볼 수도 있음
>>그리고 같은 상점이라도 적절한 층이 어디인지 기획되어 있어서 이에 따라서 또 매출이 달라짐.
http://blog.naver.com/blissmuse/130128781441
여기 참조.
이렇게 섬세한 기획에, 고객들도 한 명 한 명 이야기나 대사를 갖고 있음.
시스템, 콘텐츠 균형도 잡혀있고 전체적으로 게임의 목적(시뮬레이션)을 살리며 기획이 잘 된 게임은 어떻게든 재밌다는 교훈을 주는 게임
(섬세한 기획만큼 다양한 전략과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
[유저 리뷰]
- 심타워 느낌 그대로~! 심타워를 그리워하고 있던 향수를 달래주고도 모자라 잔잔한 감동까지 끼얹어 주시는 카이로
- 이 게임을 시작으로 카이로를 좋아하게 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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