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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오차오 (주사위 심리게임)

EE-2 2016. 4. 10. 12:40


게임 설명

http://megakwon.blog.me/220103282917


게임의 목적

 - 자기 말 3개를 가장 먼저 다리를 건네가 한 사람이 이김

 - 아무도 3개의 말을 건너게 한 사람이 없다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승리자


게임 설계

 - 주사위 1~4 / X 2개

 - 말은 7개씩 가져온다

 - 목표점까지 가야하는 칸은 9개


[기본 분석]

- 심리전 : 주사위를 나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의 의심/신뢰 심리를 이용하여

               X 표 일 때도 크게 전진할 수 있는가 하면,

               괜히 의심했다가, 다 갔는데 떨어져 말을 잃을 수도 있음 


- 전략 : 뻥을 치려면 작은 수로 - 총 9개 칸 중에, 1~2개는 시시해 보일 수 있다.

            상대방이 많이 가 있다면 과감하게 - 8까지 거의 다 갔다면, 의심하면 자기 말을 잃을 위험이 커짐.

                                                              이럴 때, 내가 처음이라면 일부러 +4 를 부르던지 하는 배짱을 부려볼 수 있음


- 결과적으로 숫자가 잘 나오면 좋은 게임이지만 (크게 부르든 작게 부르든, 나는 위험성이 없음)

   무려 30% (2/6) 확률도 X 표가 나와서 떨어질 위험성이 있음

   게다가, X표가 나오면 내가 이제까지 얼마를 갔든 다 무효인데다가

              의심하는 쪽 입장에서는, 무려 30%나 되기에 의심하고 싶지만.... 의심 패널티도 강력함 (내 말 버림)


- 주사위의 디자인,

  나 혼자 보지만 + 상대방이 의심할 수 있다

  의심할 경우 패널티가 있다


이것이 만들어 낸 밸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