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설명
http://megakwon.blog.me/220103282917
게임의 목적
- 자기 말 3개를 가장 먼저 다리를 건네가 한 사람이 이김
- 아무도 3개의 말을 건너게 한 사람이 없다면,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사람이 승리자
게임 설계
- 주사위 1~4 / X 2개
- 말은 7개씩 가져온다
- 목표점까지 가야하는 칸은 9개
[기본 분석]
- 심리전 : 주사위를 나만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의 의심/신뢰 심리를 이용하여
X 표 일 때도 크게 전진할 수 있는가 하면,
괜히 의심했다가, 다 갔는데 떨어져 말을 잃을 수도 있음
- 전략 : 뻥을 치려면 작은 수로 - 총 9개 칸 중에, 1~2개는 시시해 보일 수 있다.
상대방이 많이 가 있다면 과감하게 - 8까지 거의 다 갔다면, 의심하면 자기 말을 잃을 위험이 커짐.
이럴 때, 내가 처음이라면 일부러 +4 를 부르던지 하는 배짱을 부려볼 수 있음
- 결과적으로 숫자가 잘 나오면 좋은 게임이지만 (크게 부르든 작게 부르든, 나는 위험성이 없음)
무려 30% (2/6) 확률도 X 표가 나와서 떨어질 위험성이 있음
게다가, X표가 나오면 내가 이제까지 얼마를 갔든 다 무효인데다가
의심하는 쪽 입장에서는, 무려 30%나 되기에 의심하고 싶지만.... 의심 패널티도 강력함 (내 말 버림)
- 주사위의 디자인,
나 혼자 보지만 + 상대방이 의심할 수 있다
의심할 경우 패널티가 있다
이것이 만들어 낸 밸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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