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thisisgame.com/bns/nboard/184/?n=24500
이번 시간에는 두 게임의 ‘전투’에 관해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다. MMORPG는 플레이 시간의 대부분을 전투를 하면서 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때문에 전투 시스템은 MMORPG를 평가함에 있어 가장 크게 영향을 끼치는 부분 중 하나다.
<블레이드 앤 소울>은 기존의 MMORPG의 전투 시스템을 탈피한 ‘오토 타게팅’ 을 내세웠고, <아키에이지>는 기존 시스템을 수정하고 보완했다. 마치 최신식 스포츠 카와 멋진 클래식 카의 대결을 보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블레이드 앤 소울>의 전투 시스템은 기존 MMORPG에선 찾아보기 힘든 ‘선 모션 후 판정’ 시스템이 핵심이다. 일단 스킬이 발동하고 적중 굴림이 성공했다면 그 효과가 대상에게 무조건 적용되었던 것이 기존 방식이라면, <블레이드 앤 소울>의 그것은 스킬의 발동 모션이 적에게 적중해야만 해당 스킬 효과가 대상에게 적용되는 방식이다. 마치 액션 게임 느낌으로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블레이드 앤 소울> 전투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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